본문 바로가기

대학정보

사회복지학과 대학순위, 배우는 과목

목차

     

    7799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학과에서 배우는 과목과 대학순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회복지학과 대학순위

    no. 대학명 학과명
    1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2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5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6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7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8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9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0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위에 열거한 사회복지학과 대학교 순위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사회복지학과 배우는 과목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과 기술 과목들을 배웁니다. 주요하게 사회복지학 개론, 사회정책 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등의 필수 기초이론 과목과 사례관리론, 지역사회복지 등의 실천기술 과목들을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기본 개념과 역사적 발전 과정을 이해합니다.

    주요한 사회복지 제도 및 정책들의 유형과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회복지 수요자들의 욕구와 특성을 파악합니다.

    또한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유형과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을 숙지합니다.

    실제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면접 기술, 상담 기술, 집단지도 기술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도 익힙니다.

    아울러 사회복지 윤리강령, 전문직 윤리 기준, 가치와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이해도 다집니다.

    이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기반을 다지며, 수요자 중심의 사회복지 실천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사회정책

    사회정책 과목에서는 사회정책의 기초적인 정의와 목표, 기능 및 역할에 대해 파악합니다.

    법규제, 사업, 서비스, 보조금 등 다양한 사회정책 수단을 이해하고, 교육, 보건, 복지, 고용 등 주요 영역의 사회정책 내용을 분석합니다.

    또한 정책결정 구조와 과정, 집행 체계와 절차,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아울러 한국의 사회정책 변천사와 복지체제의 특징에 대해서도 이해를 넓힙니다.

    이 과목을 통해 향후 사회정책 결정자 및 집행자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합니다.

    개인상담, 집단상담, 면접 기술 등의 기초 상담기술을 익히고, 사례관리, 사정 및 평가, 서비스 조정 절차 등의 사례관리 실천기술도 학습합니다.

    또한 지역사회 조직과 자원 개발, 지역 주민들과의 협력 방안 등 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에 대해서도 이해를 넓힙니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사회사업론

    사회사업론 과목에서는 사회사업의 기본 개념과 이론, 실천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회사업의 정의와 역사, 철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접근법을 습득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사정, 계획, 중재, 종결의 단계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 실천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보며,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도 함께 익힙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사업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과 기술을 익혀 전문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사업 실천역량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학습합니다.

    지역사회의 개념과 역사, 지역사회 조직과 자원봉사자 개발 방법을 이해하고, 지역주민들의 욕구사정과 자원개발,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 등 지역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추진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네트워크 중요성도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지역사회 현장에서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며, 지역 자원을 동원하여 사회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사회복지행정과 관리

    사회복지행정과 관리 과목에서는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적인 행정과 관리를 위한 이론과 실천기술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행정의 목적, 원리, 주요 기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계획수립, 조직, 집행, 평가 등 경영관리 과정을 익힙니다.

    또한 재정, 인사관리 등 내부 관리 체계 및 사회복지 정보시스템의 활용방법도 함께 다룹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사회복지기관의 경영자 및 관리자로서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여,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과목에서는 심리상담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심리학 지식을 학습합니다.

    개인의 정서, 인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상담 접근법을 익힙니다.

    또한 심리검사와 평가, 진단의 기초 지식, 상담 과정에서의 윤리와 연구 방법론도 이해합니다.

    이를 통해 심리상담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습득은 물론, 효과적인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제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에 관련된 법률과 제도에 대해 학습합니다.

    우선 사회복지 관련 법령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주요 복지분야별 법제도의 주요내용을 알아봅니다.

    구체적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아동복지법, 장애인복지법 등의 개별 법령을 분석합니다.

    또한 법령 해석과 적용 기준, 사회복지 관련 행정처분과 이의신청 절차 등도 함께 공부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관련 법령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